건축적산과 예가견적의 중요성

건축적산과 예가견적의 중요성

건축적산과 예가견적의 중요성

주택신축을 계획하고 설계도서가 만들어 지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적당한 시공업체를 선택해서 바로 공사를 시작하면 될까요?
적당한 시공업체는 어떻게 선별해야 할까요?

설계도서가 만들어지면 첫번째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 적산과 예가견적서 작성입니다. 대부분의 건축주들이 이 순간에도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지요. 물론 공사를 무리없이 잘 진행하였다면 적산과 예가견적이 불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사비를 절감해서 싸게 집을짓길 원하거나 믿을만한 업체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적산과 예가견적서는 필히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적산비가 아까워서 더 큰 손실을 안고 공사를 집행해서는 안되겠죠.

적산은 설계도서에 준하여 물량산출을 하는것이고 산출된 물량을 현시세에 맞는 단가를 적용하여 작성하는것이 예가견적서입니다.

공사착공에서 준공까지 공사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며 공종별로 자재나 인건비는 얼만큼 들어가는지 정확하게 산출한 결과물이죠. 시공업체 선정에 있어서 비교를 위해서는 적산과 예가견적이 필수입니다.

어느정도 틀이 잡힌 회사나 단체에서 당연시 되는 적산과 견적을 대부분의 개인 건축주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적산이 뭔지 조차 모르는 분들도 대다수 입니다. 저녁 찬거리를 사기 위해 시장을 갈때도 미리 살 물품을 체크하고 준비된 돈 만큼 물건구매를 위해서 어느것이 싸고 비싼지를 비교한 후 구매를 하는데 이런 계획이 없이 시장에서 충동구매를 하면 필요 이상의 지출이 발생하게 되죠. 그런데 몇천원 몇만원도 아닌 몇천만원에서 몇억이상의 큰 비용이 왔다 갔다 하는 집짓기를 하면서 예산 계획도 없이 그냥 공사를 집행한다면 결과가 어떨까요?

싸게 공사를 잘 하고 싶다면 적산과 예가견적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적산과 예가견적은 필요요건이 아니고 필수입니다!

건축공사 경험이 많은 회사나 개인도 공사전에 필수적으로 작업하는것이 적산이며 실행견적인데 건축에 기본 지식도 없는 분들이 아무런 준비도 없이 시공업체들이 제출한 공사견적서만 가지고 업체선정을 한다는것은 대단한 용기라기보다 무모한 대처라고 볼수 밖에 없죠…;;

적산비용을 아끼려다가 더 큰 비용지출이 생기고 건실한 시공업체를 선정하지 못하고 가격만 싼 부실업체에게 공사를 맡겨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걸까요?

직접공사를 하든 시공업체에게 공사를 맡기든 공사전에 적산과 예가견적을 산출하여 전체적인 공사의 계획을 세워 집행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아직도 전화상담시 평당 얼마면 공사가 가능한가 물어 보는분들이 있습니다. 항상 얘기하는것이지만 평당 공사비는 대략 예산을 잡을때 필요한것이지 절대 공사비가 아닙니다. 공사 수주를 목적으로 저가의 평당단가를 제시하는 업체의 가격이 실제 공사비인줄 착각하는 건축주들도 있는데 그 결과는 고스란히 건축주에게 되돌아 간다는것을 알고 조심해야 합니다.

아파트 구조변경공사시 유의사항
주택을 신축하고자 할때 참고할 사항

댓글 남기기